•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시흥시의회 행감 종료…자치행정위원회 결과보고

자치행정위원회 결과보고

[시흥타임즈]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가 지난 18일부터 26일까지 9일간 실시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 하고 결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자치위는 「민원처리 관련」등 13개 부서 18건에 대한 감사를 통해 잘못된 관행이나 예산낭비 등 문제점에 대해 시정 및 개선을 주문했다. 

특히 자치위는 이번 행감시 실시간 생중계를 중단 하고 녹화로 방영함으로써 시민들의 질타를 받기도 했다.

[아래는 자치행정위원회의 행감 결과보고서다]

“민원처리” 현장대응 민원처리기동반 민원 중 각 사업부서 및 동에서 수행하여야 할 민원은 이관하고 현장에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역할을 정립하기 바란다. 전화친절도 조사는 내부 직원 대상보다는 민원을 신청한 시민 대상으로 실시하기 바라며, 친절교육 업무는 직원교육 담당부서로 이관을 검토하기 바란다. 또한 민원콜센터팀은 콜센터가 설치되지 않은 만큼 폐지 또는 재검토하기 바란다.
 
“투자유치 업무” 인공서핑파크 개장 시 이용객이 주변 공사현장에 노출되어 안전사고 문제가 우려된다. 이용객 및 차량 동선 분리 등 사전에 대책을 마련하기 바란다. 해양레저 관광사업 추진에 따라 월곶~배곧~오이도~시화MTV 거북섬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버스, 트램 등 교통수단을 마련하기 바란다.

“대학협력 사업” 대학협력사업 중 효과가 미비하고 중복된 사업은 과감히 일몰하기 바란다. 지역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과제를 발굴하여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기 바란다. 대학협력팀 업무 범위를 명확히 하고 조직부서와 논의하여 팀을 이관하기 바란다. 

“공모사업 재원 확보 현황” 각 부서 공모사업이 무분별하게 운영되지 않도록 정책기획관 검토 등 절차를 마련하기 바란다. 불필요한 사업은 지양하고 예산의 적정성, 사업의 효율성, 사업의 지속성 등 사업 필요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서 공모사업을 추진하기 바란다. 현재는 국도비 공모사업이나 향후 자체사업이 될 소지가 있으므로 사업의 지속성을 고려하여 추진에 신중하기 바란다.
 
“시정홍보” 시청 정문 앞 활용되지 않는 브랜드숍은 회계과와 협의하여 철거하기 바라며 향후 시화MTV 거북섬에 적극적으로 브랜드숍을 확보하기 바란다. 다양한 사업을 적극 홍보하기 위해 전문가를 채용하여 자체 영상운영팀을 신설하여 운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 바란다.

“자체감사 및 상급기관 감사수감” 감사 지적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감사관련 매뉴얼 제작, 감사사례 교육 및 제도개선 등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기 바란다. 신규직원이 업무 미숙으로 감사에 지적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규직원 대상 교육을 강화하기 바란다. 내부 제보 및 적발에 따른 조치보다 외부 적발에 따른 조치가 대다수입니다.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이 될 수 있도록 감사에 있어 적극적인 업무로 거듭나기를 당부한다.

“청렴 업무” 인사, 예산 부당집행, 부당한 업무지시 등 부진한 항목을 개선하기 위해 관련부서와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실질적으로 청렴도 제고 가능한 사업을 강구하기 바란다. 민원업무 모니터링 및 청렴 우수 지자체 사례를 참고하여 청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

“각 동, 부서별 문화행사 현황” 현수막 등 홍보비가 행사마다 천차만별이다. 예산부서와 협의하여 행사관련 홍보비 집행기준을 명확히 설정하고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기 바란다. 금년도 코로나 확산에 따른 국가 재난 상황에 맞추어 연성문화제, 물왕예술제 등 각종 문화행사는 일몰을 검토하기 바란다. 주민참여예산 행사성 사업, 자체 동 행사 및 문화예술과 주관 행사 간 유사․중복사업이 많다. 문화예술과가 동 행사를 조정‧협의하는 콘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해 주기 바란다.

“각 동, 부서별 축제 현황” 문화행사 감사결과에 준하여 홍보비 가이드라인 준수, 축제 일몰, 유사‧중복 축제 방지에 대해 검토해 주기 바란다. 아울러 향후 거북섬 인공서핑파크를 연계한 시티투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바란다.

“각 동별 골목자치사업” 동 골목자치사업 중 각 사업부서 소관은 부서에서 추진하고 실질적인 주민숙원사업을 동에서 추진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 바란다. 각 동 골목자치사업이 형평성, 일관성이 부재하여 방만하게 운영되고 있다. 예산총액 한도, 예산과목, 사업별 실과소 중복사업 점검 등 기준을 마련하여 예산 편성 시 반영하기 바란다. 골목자치사업은 시민을 대상으로 공론화하는 과정을 통해 결정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골목자치사업 선정 시 주민자치회 및 각 유관단체 의견 수렴 등 협의 절차를 마련하기 바란다. 

“사회복지관 위탁” 보조금을 받고 있는 복지관 전체에 대해 감사담당관 주관으로 감사를 실시하고 내년 상반기 행정사무감사 최종보고 때까지 감사결과보고서를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기를 건의한다. 복지관 자체 자부담 기준 마련 등 복지관 운영 및 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복지관 직원 채용 시 관내 거주자 가점 등 지역민 우대에 대한 채용 규정을 신설하기 바란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체 복지관에 대해 “복지관 설치 및 기능전환 사업계획”을 수립하기 바란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 전반” 복지관 야간 근무자에게 식비와 식사 시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검토하기 바란다. 휴일 근무에 따른 대체휴무 시 휴일 근무수당 기준에 준하여 휴무 시간을 늘려 주기 바란다. 교통비 지급 기준에 거리 산정 등 불합리한 점이 있다.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여 참여자 불만을 해소하기 바란다. 센터장이 지역주민들과 만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때 필요한 운영비 등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라.

“공공스포츠클럽 운영 실태” 코로나로 인한 체육관 운영 중지에 따라 적립된 수입금으로 운영을 유지하고 있으나, 코로나가 장기화됨에 따라 적립된 수입금조차 소진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

“시흥어울림국민체육센터” 현재 수처리(살균) 업체 문제로 공인 인증이 어려운 실정이다. 인증 방안을 구체적으로 수립하여 반드시 공인 인증을 확보하기 바란다. 자동수위조절장치 결정 시기와 과정, 업체선정 과정, 계약 및 예산집행 과정, 공인인증 관련 물품 발주 과정 등이 투명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수영장 관련 업무에 대해 감사담당관 주관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10월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중간보고 시 보고하기를 건의한다. 감사원 감사청구를 의뢰해야 한다는 일부 의견도 있다.

이번 감사는 절차를 무시하고 시민의 혈세를 함부로 낭비한 것으로 많은 의혹이 풀리지 않은 상황이다. 시흥시의 모든 행정업무는 오로지 시흥시민을 위하여 필요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시흥시의 모든 행정은 보다 공정하고 책임성 있는 행정으로 거듭나기 바란다.

지하주차장 누수 문제는 무리한 설계변경으로 인하여 발생한 것으로 구조보강 등 설계변경 및 시공이 잘되었는지 근본적으로 파악하고 해결하여 하자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해 주기 바란다. 

다목적체육관 천장누수 문제는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조속히 보수하고 마루바닥 소음 문제는 마루 자재나 시공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다. 하자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재시공하기 바라며, 단열재나 필름 처리 등 바닥재에 습기를 차단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기 바란다. 또한 수영장 환기 닥트 위치가 천장과 멀어 결로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위치 조정을 검토하기 바란다.

“서울대 교육협력사업” 민‧관‧학 공동기획단과 관련하여 지역 마을교육 활동가, 교육청과 서울대가 통합된 협의체로 구성되도록 적극 노력하라. 성과관리 연구는 시 전체 교육 사업을 충실히 담을 수 있도록 개선하기 바란다. 

또한 연구원 업무분장 계획 등 연구과정을 알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라. 방만하게 운영되는 측면이 있으므로 보조금 지도점검 및 정산에 철저를 기하기 바란다. 음악멘토링 사업은 교통비 등 불필요한 예산이 수반되어 있습니다. 집행 항목을 검토하여 재정비하기 바란다. 스누앱은 교사 직무교육 프로그램으로 시가 아니라 교육청이 추진해야 할 사업이다. 사업 실효성을 파악하여 일몰을 검토하기 바란다.

디딤돌학교 프로그램도 교육청에서 추진해야 할 사업으로 판단된다. 디딤돌학교, 새라배움은 소수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많은 학생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사업 대상을 확대하기 바란다. 창의인재육성멘토링, 스누콤 사업이 일부 중복된다. 중복 사업은 통합하거나 사업방향 전환을 고민하기 바란다. 서울대만의 특화 사업을 발굴하고 미래지향적인 프로그램으로 다양화하기 바란다. 아울러 시민이 서울대 교육협력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센터 운영 매뉴얼을 만들어 주기 바란다.

“인재양성재단(교육청소년재단)” 사업 추진 시 교육지원, 자체 수익사업 및 지역청년과 연계한 대학생 멘토링 사업을 고려하기 바란다. 장학사업 중 시흥산업단지 장학생 선발은 고용유지 선언에 동참한 업체에 가점을 주는 등 세부적으로 설계해 주고 청소년재단과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위해 상시 협의기구를 마련하기 바란다. 인재양성재단 주무관청은 교육청이나 운영의 합리성, 효율성을 위해 시흥시로 이관을 검토 바란다.

“청년정책” 청년협업마을 입주자 행정적‧재정적 지원관련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입주기업이 시 사업에 연계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기 바란다. 경기도 청년공동체 활동지원사업은 소규모 사업비까지 지원될 수 있도록 시 자체사업으로도 설계해 주기 바란다.


배너
배너

관련기사

기자정보

프로필 사진
우동완 기자

차가운 머리와 뜨거운 가슴으로 뛰겠습니다.



배너

미디어

더보기
시흥갯골축제, '문화관광축제 과제지원 공모' 선정 [시흥타임즈] 시흥시의 대표 축제인 ‘시흥갯골축제’가 2024 문화관광축제 과제지원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지난 16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24년 문화관광축제 과제지원 공모사업(이하, ‘과제 지원사업’)'에 선정된 3개 축제가 발표됐다. 이번 과제지원 사업은 전국 65개 문화관광축제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해 1, 2차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3개 축제를 선정했다. 심사 과정에서는 ▲각 축제가 제안한 과제의 실행 가능성 ▲지원 필요성 ▲지속가능성 확보 ▲기대효과 ▲전담 조직 역량이 중점적으로 평가됐다. 이번에 선정된 과제지원 사업은 캐릭터 마케팅 지원 분야로, 축제 전용 캐릭터 개발 및 활용 홍보를 통해 문화관광축제의 인지도를 높이고 기념품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한다. 사업을 통해 선정된 3개의 축제는 총 2억 5천만 원 상당의 지원을 받게 된다. 시흥갯골축제는 정체성에 맞는 축제브랜드 캐릭터를 개발해 홍보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며, 시는 이번 캐릭터 마케팅 사업을 통해 시흥갯골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캐릭터를 활용해 관람객과 친근하게 소통하는 축제로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편, 올해로 19회째를 맞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