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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부터 레시피까지'…세계는 차세대 QR 대전환

 

[시흥타임즈=연합뉴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8일 GS1 표준 국내 도입 35주년을 맞아 '超연결 시대, 디지털 전환·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유통 전략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 자리에서 르노 드 바르부아(Renaud de Barbuat) GS1 CEO가 이같이 말했다.

 

GS1(Global Standard #1)은 국제바코드 표준기구로 116개 회원국을 두고 있다.

 

르노 CEO는 바코드 표준을 선도하는 수장 역할을 한다.

 

르노 CEO는 "전 산업과 모든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과 지속가능 성장은 개별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다"며 "비즈니스 파트너, 고객과의 협력이 필수적 이므로, 이를 위해서는 글로벌 표준 기반의 정보 공유가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차세대 2차원 바코드 확산을 통한 유통분야의 디지털 촉진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므로 한국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차세대 2차원 바코드'는 막대형태의 '1차원 바코드' 보다 많은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홈페이지 링크를 다는데 주로 쓰이는 '단순 2차원 바코드(QR)'와 달리 제품 이력추적, 소비기한, 재활용, 영양성분, 레시피, 배송처, 거래처, 납품처 코드 등과 같은 다양한 제품정보를 디지털로 전환해 활용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바코드가 친환경을 주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제품 성분에 대한 정보를 추적해 제조 및 유통과정에서 문제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처하고, 사용 후 재활용을 늘리기 위해 GS1 2차원 바코드를 더욱 확산할 필요가 있다"며 "지난 8월에 대한상의 GS1 Korea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 MOU를 체결해 생수병 뚜껑에 GS1 2차원 바코드를 인쇄하고 비닐 라벨 사용을 줄여 재활용 촉진을 지원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차세대 2차원 바코드(QR코드)를 전 세계 매장으로 확산해야 하는 이유다.

 

바코드 도입 35년간 도입기업이 1천배 늘었다는 통계도 나왔다.

 

바코드 국내 도입은 대한상의가 1988년 GS1에 가입해 GS1 Korea를 운영하면서 시작됐다.

 

당시만 해도 바코드는 50개사에서 만든 품목에만 붙이던 것을 35년이 지난 지금은 1천배 증가한 5만개사가 됐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GS1 본부는 디지털 전환과 지속성장을 발표하고, 제주개발공사에서 페트병 재활용을 높이기 위한 삼다수의 GS1 표준 적용 사례, 아마존의 디지털 전환 경험 등 유통과 제조분야의 혁신 사례에 대한 발표도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르노 CEO, 우태희 부회장 외에도 Robert Beideman GS1 임원, 제경희 산업통상자원부 중견기업정책관, 황태영 KPMG 파트너, 김경훈 CJ대한통운 부사장, Rohan Jain P&G Korea 이사, 삼성SDS 최봉기 상무, 권오경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 등 유통물류 관련 국내외 전문가, 정부 및 업계 주요인사가 참석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앞으로 2차원 바코드 활용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GS1 Korea는 교육, 설명회, 시범사업 등을 통해 국내 유통업계의 2차원 바코드 활용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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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흥 모빌리티 특화도시 조성, '본격 가동' [시흥타임즈] 시흥시와 광명시는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모빌리티 특화도시 조성’을 위한 계획 수립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고, 16일 광명시 인생플러스센터에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착수보고회에는 박승원 광명시장과 연제찬 시흥시 부시장을 비롯한 사업 관련 담당자와 자문위원,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주택도시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사업수행기관인 현대차그룹이 사업 추진계획을 설명하고, 참석자와 자문위원들은 사업추진 방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모빌리티 특화도시 조성’ 사업은 국토부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수요응답형 서비스 등 미래 모빌리티 적용을 위한 혁신 거점을 조성하고, 모빌리티 혁신 산업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를 통해 도시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의 이동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흥시와 광명시는 현대차그룹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래 모빌리티 도시형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3억 5천만 원을 지원받아 총사업비 7억 8천만 원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시흥시는 2025년 1월에 광명시흥 공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