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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I, "시흥 배곧대교 타당성 있다"

민자추진, 2018년 7월 착공 들어가 2022년 6월 말 완공 계획

(시흥타임즈=우동완 기자) 시흥시가 추진 중인 ‘배곧대교 민간투자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 적격성조사를 최종 통과 했다고 1일 밝혔다.

‘배곧대교 민간투자사업’은 배곧신도시와 인천광역시의 송도국제도시를 해상교량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시는 소래대교와 제3경인고속화도로 정왕IC의 극심한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두 도시간 상호보완 및 균형발전을 도모하고자 지난 해 9월 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배곧대교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적격성 조사를 의뢰한 바 있다.

평가 결과 경제성(B/C) 평가가 1.05로 나왔는데, 통상 B/C가 1을 넘으면 비용대비 편익이 높다는 뜻으로 해당사업의 사업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한다. 

또한 PIMAC이 민자사업의 적격성 여부를 최종 판단한 결과 국·시비가 투입되는 재정사업보다 민자로 추진하는 것이 유리한 것으로 결론지었다.

이에 따라 시흥시는 9월 중 시의회의 동의를 얻어 제3자 공고를 하고, 12월에는 우선협상대상자를 지정할 방침이다. 

협상과 동시에 실시설계를 진행하면 2018년 7월에는 착공에 들어가 2022년 6월 말에 완공 가능하다는 것이 시흥시의 설명이다.

배곧대교 민간투자사업은 시흥시 정왕동(배곧신도시)에서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송도국제도시) 사이의 경기만 해상구간을 1.89㎞의 교량으로 연결하여 두 도시 간 통행로를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해상교량 건설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1,845억원으로 운영수입보장이나 재정지원이 전혀 없는 조건으로 주식회사 한진중공업에서 2014년 10월에 사업을 제안했다. 

배곧대교를 이용할 경우 기존의 소래대교나 정왕IC를 이용할 때 보다 이동시간은 약 6~11분, 이동거리는 약 5~8km정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교통 혼잡 완화, 통행시간 절감 등 주민편익 개선이 기대되며, 지역 고용창출 및 경제 활성화 등으로 시흥시 뿐만 아니라 인천, 경기도 전체의 발전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흥시 관계자는 “두 도심간 최단거리 해상교량의 건설로 이동 편의성이 향상되고 광역버스 노선 신설 및 기타 대중교통시설 등의 적용이 가능하여 안산-시흥-송도를 잇는 새로운 교통중심축으로서 교통체계 효율화를 도모할 뿐만 아니라 지역 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올해 안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 추진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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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관내 모든 학교와 ‘시설 개방’ 협약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학교 체육관 및 운동장 등 공공 체육시설 개방 확대를 위해 관내 94개 모든 학교와 ‘학교 시설 개방 활성화 협약’ 체결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시흥시-시흥교육지원청-학교-시흥시체육회’와 함께 지역사회 체육 활동 공간 확대와 교육공동체 협력을 위해 추진됐다. 시는 2022년 8월 학교 시설 개방 활성화를 위한 최초 협약을 시작으로, 지난해 9월에는 협약 연장을 통해 관내 94개교 중 85개교가 재참여했다. 이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미협약 상태였던 9개교도 협약에 참여함으로써 시흥시 관내 모든 학교와의 협약이 마무리됐다. 협약에 추가로 참여한 학교는 배곧라라초ㆍ중, 서해초, 소래초, 시화나래초ㆍ중, 시화초, 군서고, 서해고 등 9개교다. 시는 협약을 통해 2년간 학교 개방에 따른 공공요금, 시설 보수비 등 운영비와 개방을 위한 시설개선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학교 시설을 지역사회에 개방함으로써 시와 지역 주민, 학교가 상생하는 공동체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됐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관내 모든 학교와의 협약 체결은 지역사회와 학교 간 신뢰와 협력의 결실인 만큼, 학교가 지역의 열린 공간으로 자리매김할